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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2.02 21:25

제왕절개후 산후조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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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왕절개후 산후조리 방법!

제왕절개 분만을 한 여성은 골반바닥 재활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제왕절개를 하고 나면 골반바닥의 근육 구조물과 음부신경과 항문올림신경이 손상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임신 그 자체가 골반바닥 근육구조물과 다른 연부 조직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

pelvic-floor-e1374524963640.gif

 

제왕절개 수술 후 재활

제왕절개는 수술의 모든 위험과 합병증을 모두 가질 수 있는 큰 복부 수술이기 때문에, 제왕절개를 한 여성들은 재활을 필요로 한다.

1. 폐 기능을 향상하고, 폐렴의 위험을 감소시켜야 한다.

이는 기침을 하여 복부 장기 또는 근육을 발달 시키며 복식호흡을 하는 것도 좋다.

 

2. 기침, 움직임, 수유를 할 때 절개 부위의 통증을 감소시킨다.

기침이나 모유수유를 하라 때 베개를 이용하여 절개부위를 지지시킨다.

 

3. 수술 이후의 혈관계 문제나 소화계 문제를 예방한다.

능동적으로 다리 운동을 시행한다. (누워서 공중자전거 타기나 걷기 운동 같은 가벼운 운동)

 

4. 절개부위의 순환과 치유를 강화하고, 유착(조직이 서로 떨어져야 하는데 어떠한 이유로 서로 달라붙는 것) 형성을 방지한다.

절개부위의 지지와 부드러운 배 운동을 실시한다. (복부를 이용한 가벼운 윗몸 일으키기나 복식호흡 등)

 

5. 수술 이후의 불편을 감소시킨다.

평소 올바른 자세와 습관을 가지도록 한다.

 

6. 자세를 교정한다.

5번과 같이 올바른 자세의 습관을 가지며, 특히 유아 관리시의 올바른 자세가 중요하다.

 

7. 손상을 예방하고 허리통증을 감소시킨다.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http://npt.kr/ap/744

 

8. 골반바닥 기능부전을 예방한다.

골반바닥 운동을 한다.

(아래 동영상 참고)

(참고로 이 운동들은 남자들에게도 좋다.)

 

9. 배 근력을 발달시킨다.

배 곧은근 분리의 교정운동을 포함한 복부 근육 강화 운동을 실시한다.

(배곧은근 분리의 교정운동은 다음 링크를 참조해주세요!)

http://npt.kr/ap/736

 

정서적 지지

준비되지 않은 제왕절개 환자들은 자신의 몸이 자신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느낄 가능성이 간혹 있다. 하지만 실제로 이는 절대!!! 아니므로 혼란한 감정을 가지지 않고 긍정적인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제왕절개 환자의 재활운동은 가능한 빨리 시작하는 것이 좋다.

 

참고문헌: Carolyn kisner and lynn allen colby - Therapeutic exercise foundations and techniqu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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