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검색

관절 정형도수 물리치료란?
관리자
2019.01.21

관절 정형도수 물리치료란?

관절 정형도수 물리치료란?

관절 정형도수 물리치료는 관절 가동술이라는 스킬을 이용하는 것으로 해당 스킬을 관절에 적용하여 관절의 가동범위 증진 및 통증을 제거해주고, 변형을 예방하거나 없에는데 효과가 있다.

관절 정형도수 물리치료는 메이틀랜드(Maitland)와 칼텐본(Kaltenborn), 멘넬(Mennell), 씨리악스(Cyriax), 멀리건(Mulligan)이 지식기반에 큰 기여를 주었다.

이는 움직임을 동반한 관절 가동술(Mobilization with movement, MWM)과 수동 관절 움직임 기법(또는 근 에너지 기법, Muscle energy technique, MET) 등이 있다.

 

어디에 효과가 있나요?

이 스킬은 관절주머니 섬유들 사이의 움직임을 촉진시켜서 효과를 주는데 이로 인하여 콜라겐 조직이 점진적으로 다시 배열이 되고, 교차결합의 형성이 감소하며 새롭게 형성된 콜라겐 조직 섬유의 배열을 평행하게 한다. 따라서 이로 인해 관절 움직임의 양을 증가시켜서 결과적으로 뼈운동학적 움직임을 증가시키는 역학적 효과를 가져오게 된다.

또한 혈액 속에 있는 β-엔돌핀과 세로토닌의 증가와 α-운동신경원의 활성도의 변화, 자율신경 반응계의 변화로 인하여 결과적으로 통증이 감소가 된다.

 

어떻게 적용하나요?

본 기술은 견인(Traction), 압박(Compression)과 활주(Glide)가 있는데 이는 뼈와 뼈사이를 움직여서 해당 움직임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한쪽 뼈를 고정시키고 한쪽 뼈를 움직이면 해당 움직임이 나타나게 되는데, 좀 더 상세한 설명은 아래의 그림을 참고하시길 바란다.

bones.png

위의 그림처럼 뼈와 뼈사이의 거리가 멀어지면 견인, 가까워지면 압박, 그리고 뼈와 뼈 사이의 거리는 멀어지지 않지만 상하 또는 좌우로 움직이면 활주가 된다.

 

 

 

0
권한이 없습니다.
댓글 0개
목록